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대한의 딸 유관순

이력안내

류정우 회장
2018년~2021년 현재 22대 회장
동국대학교 법학과 졸업
현대그룹 (아산재단) (15년)
고흥류씨종친회 회장(8년)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조국을 위하여 신명을 바치신 유관순열사의 독립항일 구국정신을 추모하고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 선양함을 목적으로 1947년 발족하였습니다.
당시 조병옥 박사가 명예회장을 맡고 이승만, 김구 서재필 최현배, 정인보 선생 등 민족 최고지도자들이 고문직으로 오천석 문교부 장관이 위원장이고 각시도지사가 위원직을 맡았습니다.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는 지난 74년 동안 각종기념행사, 건조물과 시설 그리고 많은 추모사업을 추진 해 왔지만 애석하게도 유관순열사 건국훈장 독립장(서훈3등급)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는 추모제에 대통령의 헌화도 받을 수 없는 법류에 많은 국민들의 분노와 이를 시정하시겠다는 뜨거운 성원과 국민청원 등으로 3.1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지난 100년 전 유관순열사의 비폭력 저항 운동이 피해는 최소화하고 효과는 극대화 하여 지속적인 독립운동을 함으로써 오늘날 세계 젊은이들이 배워야하고 실천하여야 교과서가 되므로써 비폭력 저항운동이 세계 각국에 우리나라 국위를 선양시킨 공로를 새롭게 인정하여 2019년 3월 1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서훈1등급)으로 승격 추서하였다.

이에 우리 기념사업회에서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에게 국가에서 희망과 용기를 주신데 한없는 경의를 드립니다.

이러한 뜻을 발전시켜 젊은이들의 올바른 역사관과 유관순열사의 애국 충절을 마음속 깊이 새겨주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 03. 05.
사단법인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회장 류 정우